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경제, 기업분석

은행 사업의 특징, 년도별 은행권 시장 점유율(예수금 및 대출액), 은행권 MS 1위는? 국민은행입니다.

by 실행하는 아빠 2021. 4. 19.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한국 은행권 현황 및 은행별 시장 점유율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 은행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은행업이란?  점포망과 조직을 갖추고 가계, 기업 등으로 부터 예금 등의 형태로 획득한 자금을 재원으로 기업 등 자금수자에게 단기 대출을 공여하는 상업금융업무를 주업무로 수행하며 설비 자금 공급 등을 위한 장기금융업무, 내국환 및 외국환 등 환업무, 지급 보증업무, 유가증권투자 업무 등의 업무도 수행하고 있으며 이밖에 국고 대리업무, 보호예수 등은 행업에 관련된 부수업무와 신탁업무, 신용카드 업무 및 환매조건부국 공채 매출 업무 등의 업무를 겸영하고 있습니다 . 그 밖에도 투자 상품 및 보험 상품 판매업 무를 하고 있습니다.  

  2019년은 지속적인 금리 인하, 미-중 무역분쟁, 경기부진, 금융 소비자보호 기조강화 등으로 수익 감소와 대손 비용 등 으로 수익성이 하향 추세를 보였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 바이러스 19로 인한 전세계 경제하락, 금융소비자 보호강화, 제로 금리시대 진입, 핀테크 가속화가 진행되었습니다. 

 

■ 은행산업의 국내외 시장 현황 

  21세기 세계 경제는 정보 통신혁명을 바탕으로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고 있으며 특히 금융분야는 지식, 정보 기반 산업의 집합체로서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부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금융은 디지털, 글로벌경제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으며 국제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경제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우리나라도 금융산업의 선진화없이는 우리 경제와 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가 어렵다는 사실을 깨닫고 있는 추세에 있어 금융산업에 있어서 시장 원리가 더욱 강화되 어 나갈것이며 자발적으로 구조개혁에 나서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위하여 제도의 국제적 정합성 제고와 함께 의식과 관행의 개선, 그리고 경영문화의 혁신을 위한 각 은행 스스로의 노력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또한, 은행업계는 합병, 금융 지주회사 설립 등으로 인한 대형화가 추진 되었고, 증권, 보험업간의 장벽이 없어지는 등 겸업화가 추진, 오픈뱅킹/ 핀테크 등 혁신금융의 가속화 등으로 이른바 모든 금융 서비스 부문에 대한 무한 경쟁체제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 년도별 시장 점유율 추이 

   1] 예수금 : 원화 예수금, 양도성 예금증서, 외화 예수금, 금전신탁의 합계

출처 : 금융 감독원 금융 통계 정보시스템 기준

   2] 대출금 : 원화 대출금, 외화 대출금, 내국 수입 유산스, 지급 보증대 지급금, 신탁 대출금의 합계

출처 : 금융 감독원 금융 통계 정보시스템 기준

   오늘은 은행 산업의 년도별 은행의 점유율을 확인 결과 예수금 MS 1위는 국민은행이 3,447,563억으로 점유율 23.25%이며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하나은행이 각각 20.55%, 19.58%, 19.81% 전체 80%가 넘습니다. 대출금 MS 1위는 국민은행 2,807,101억으로 23.47%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한은행 20.00%, 우리은행 19.49%, 하나은행 19.71%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