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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만두 시장] 만두시장 MS 1위 CJ 비비고, 매출 1조를 넘어 세계시장으로 ... ①

by 실행하는 아빠 2021. 3.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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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한국 만두시장 1위 CJ 비비고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오늘은 한국 만두를 넘어 가공 식품산업의 엄청난 바람을 일으킨 '비비고'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국내 개별 식품 브랜드中 가히 1위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메가 브랜드 '비비고'입니다.

■ 비비고 브랜드의 의미

  '비비고'의 시작을 이끈 제품은 다들 너무도 유명한 '비비고 왕교자'입니다. '비비고 왕교자'2013년 12월에 런칭되어 현재 국내 냉동시장의 40%를 넘는 매출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비고 왕교자' 단일제품으로 국내 시장에서 2,000억이 넘는 매출을 올리고 있어 하나의 제품이 왠만한 기업의 매출을 가뿐히 넘기고 있는 대형 제품입니다.

 

'비비고 왕교자'의 디자인도 조금씩 변화 되어 왔지요?

  비비고의 런칭과 함께 비비고 브랜드의 BI도 변경되어 왔습니다. 처음 프레이산 브랜드로 시작해서 현재의 BI로 정착되어 왔습니다.

  현재 냉동 식품에서 비비고 브랜드로 운영되어지는 제품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중 대표적인것이 아래 비비고 도톰동그랑땡도 있습니다.

  동그랑땡 외에도 비비고 냉동밥이라던지 만두에서도 비비고 왕만두, 한섬만두등 다양한 제품들이 비비고 브랜드로 판매되어 지고 있습니다만 CJ 냉동이 전부 비비고를 달고 판매되어 지는것은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품들은 여전히 '백설'이라는 브랜드로 이원화 해서 운영하고 있고 비비고는 '한식'메뉴에 한정해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서양식의 메뉴, 레시피 제품은 별도의 '고메'라는 브랜드로 운영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제품이 고메 크리스피 핫도그, 고메 함박스테이크등이 있습니다. 추후 고메 브랜드에 대해서도 한번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에 발매된 비비고 왕교자는 고향만두로 대표되는 13.5g/ea의 교자만두를 35g/ea의 size로 업그레이드 시키고 들어가는 재료들도 고급화 하면서 만두시장을 본격적인 프리미엄 제품 경쟁 시장으로 변모 시켰습니다. 이후 20년이 넘는 시간동안 부동의 1위였던 해태 고향만두 를 넘어 M/S 1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국내 만두 시장의 NO.1 비비고 왕교자는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공격적인 해외 시장을 개척합니다.

■ CJ 해외 생산 기지

  여기에 미국의 스완지까지 인수하면서 CJ는 만두로만 6,000억에 이르는 매출을 올리게 됩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1위라고 합니다. 그러면 전세계 글로벌 만두에서 비비고의 위상은 어떻게 될까요? 여러 기사들을 참고, 발췌한 내용으로 보면 2018년 기준으로 전세계 3위이며 19년에는 더 올랐을 수도 있겠습니다. 현재 비비고만두는 매출액 3.2조를 넘었습니다. 

  실제 베트남, 프랑스등의 세계각지에서 어렵지 않게 비비고왕교자를 볼수가 있었습니다. CJ 비비고가 전세계 만두 시장 1위를 차지 할 날도 멀지 않을것 같습니다. 한국을 넘어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비비고 왕교자 원래 1편으로 마무리 할려고 했던 CJ만두 이야기가 길어 졌습니다.

​  세계만두 시장 규모는 5조 7,000억월('18년기준)넘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CJ는 각국 식품업체는 인수을 통해 '20년 매출액 1조를 넘었습니다. 

  다음에는 비비고의 CF 광고, 만두를 넘어 다른 제품으로의 적용등을 간단히 살펴보면서 CJ 비비고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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