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경제, 기업분석

기업분석] 한국자산신탁. 고배당 15%(주식배당 10%+ 현금배당 5%), 금융감독위원회 인가 부동산 신탁과 리스 사업영역, 영업이익율 70%

by 실행하는 아빠 2021. 5. 30.
반응형
  •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고배당주식, 영업이익률 70%을 자랑하는 한국자산신탁을 포스팅하겠습니다. 

  한국자산신탁 주식회사(이하 "당사")는 구신탁업법 제3조에 의거 감독위원회로부터 부동산신탁업 인가를 받아 2001년 3월 20일에 설립되었으며,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06번지 카이트타워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토지신탁을 포함한 부동산의 수탁 및 그와 관련된 업무를 영위하고 있으며, 2009년 2월 4일자로 시행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해 재인가를 받았습니다. 당사는 2016년 7월 13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당분기말 현재 당사가 발행한 주식의 총수는 123,977,752주로서 자본금은 약 61,989백만원이며, (주)엠디엠이 최대주주로서 28.39%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 사업 영역

  1] 신탁업무 

   - 신탁이란?  믿고(信) 맡긴다(託)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님께서 소유하신 금전 · 부동산 등의 재산을 특별한 믿음을 바탕으로 특정 목적을 위하여 신탁회사에 맡기는 것이며, 고객님의 재산을 인수한 신탁회사는 고객의 이익을 위하여 또는 특정의 목적을 위하여 그 재산을 관리 · 운용 · 처분한 후 발생한 이익은 고객님께 돌려드리는 제도입니다.  

   - 신탁업이란? [신탁법]을 기초로 하여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금전 또는 부동산 등을 포함한 재산권을 수탁한 후 일정 신탁보수를 수취하고, 신탁의 목적에 따라 동 재산권을 관리 · 개발 · 처분하는 행위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행위를 업으로 영위하는 것을 신탁업이라 합니다. 신탁업을 영위하는 기관으로는 금전 등을 수탁받는 은행, 증권사와 부동산을 전문으로 수탁받는 부동산신탁회사가 있습니다.

   - 부동산신탁이란? 신탁재산으로 부동산을 수탁하고, 신탁회사에서 수탁 받은 부동산을 관리 · 개발 · 처분한 후 발생한 수익 또는 잔존 부동산을 위탁자께서 지정하신 수익자에게 교부하여 주는 제도입니다.
금전을 수탁하여 이를 운용한 후 맡기신 원금과 운용수익(이자 등)을 배당하는 금전신탁과 동일한 것으로 신탁의 대상이 금전이 아닌 부동산 관련 권리라는 점에 차이가 있습니다.

  2] 리츠 업무 

   - 리츠란?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모집하여 부동산에 투자. 운용하여 발생하는 수익(임대수입, 매각차익, 개발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배당하는 부동산 간접투자방식이며 상법상의 주식회사 형태로 설립된 명목회사입니다. 

   - 리츠의 유형 

  3] 도시정비 

  - 도시정비사업(신탁방식) 

  정비사업(재개발 및 재건축)을 계획 중이지만, 부동산 개발 관련 노하우가 부족하거나 자금 조달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한국자산신탁을 찾아 주세요. 토지 등 소유자(조합원)님이 현재 보유 중이신 부동산을 한국자산신탁에 신탁하시면, 한국자산신탁은 건설자금의 조달 및 건축물의 건설, 분양 업무를 수행한 후 발생되는 신탁수익을 고객 여러분께 교부해 드립니다.

신탁 방식에는 조합의 유무에 따라 사업시행자 방식과 사업대행자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사업시행자 방식]
토지 등 소유자가 신탁회사의 사업시행자 지정에 동의 시 부동산신탁회사가 사업시행자로 지정되어 단독으로 재개발 사업 및 재건축 사업을 시행하는 경우의 사업방식(조합無)

[사업대행자 방식]
정비조합 또는 토지 등 소유자를 대신하여 부동산신탁회사가 재개발 사업 및 재건축 사업을 대행하는 경우의 사업방식(조합有)

 

■ 손익 분석 

  - '21년 1분기 매출액 529억으로 전년비 -39억, -6.8% 역성장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334억으로 전년비 -57억, -14.6% 손실은 보았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률은 63.1%이며 2020년 배당률은 5.58%입니다. 

  - 세부 매출액 현황을 보면 고객과의 계약에서 인식한 신탁수익이 238억(전체 비중 45.0%), 유가증권 수익 63억, 이자수익 149억, 대출채권 수익 75억, 기타 수익 5억입니다. 전년비 매출 수익 감소의 원인은 신탁보수 170억으로 전년비 -84억이며 반대로 유가증권수익 +52억입니다. 

    2021년 신탁수익의 매출액 감소로 인하여 영업이익 감소는 어쩔 수 없지만, 영업이익률은 70% 유지하고 배당율 역시 5~6%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이는 주린 이라면 은행 이익율 1~2%보다 높은 배당수 5~6%를 꾸준히 배당하는 한국자산신탁을  지속적으로 주식수를 증가해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 한국자산신탁 주식 전망 및 배당 

   한국자산신탁은 5개년 동안 주식배당 10%와 현금배당 5%로 합쳐서 +15% 꾸준히 주주들에게 이익금액을 돌려주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현금배당 역시 매년 +10~15% 이상 증액하였습니다. 

   하지만 주식 배당을 받은 주주들이 주식을 매도하여 차익실현을 하게 되어 주식 가격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한국자산신탁은 2020년부터는 배당에 대한 정책을 변경하였습니다.  2020년은 주식배당 10%를 하지 않고 현금배당만 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식 상승에 대한 관심에 집중하기로 결정하였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현금배당은 5~6%을 매년 +10~15% 이상 상승과 함께 '21년 1월 주당 3,800원 주식이 현재 5월 28일 기준 5,000원, +25% 상승하였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상승할지 모르겠지만 올해 10,000원 이상 상승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현금배당과 주식 상승을 보면 매월 조금씩 담아 장기 투자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역시 전년부터 매월 한국자산신탁 조금씩 담아가고 있습니다. 

 이상 

※  마중물과 종잣돈 1억 만들기 5가지 규칙 (김승호 회장의 돈의 속성 중) 
  1. 1억 원을 모으겠다고 마음먹는다. 
  2. 1억원을 모으겠다고 책상 앞에 써 붙인다. 
  3. 신용카드를 잘라 버린다. 
  4.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 개로 나누어 만든다. 
  5. 1,000만 원을 먼저 만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