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일반 상식

일반상식] 코로나 백신의 종류, 백신 선택, 비용, 부작용, 접종일정(순서), 접종예약(온라인,전화)

by 실행하는 아빠 2021. 5. 16.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코로나 백신의 종류와 접종순서,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2월부터 백신투여가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부작용의 위험때문에 접종 고민하실 것같습니다. 2020부터 2월부터 코로나로 인해서 우리의 일상이 엉망진창 되었습니다. 이에 라이프스타일 등 우리들의 아주 다양한 부분에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빨리 코로나가 종식되기를 원하고 있는 상황에 이 백신은 희망과 같이 여겨질 수도 있으나 불안한 마음도 함께 주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희망이 보입니다. 오늘은 빛이자 불안함으로 여겨지는 코로나 백신 종류, 접종순서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1] 코로나 백신 종류를 고르는 것이 가능한가?뉴스를 통해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 사례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이로인해 많은 분들이 백신을 선택해서 접종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 합니다. 

  답을 알려드리자면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국가에서 안정성, 특성, 공급량까지 고려하여 의료진과 함께 종류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접종장소 또한 개인이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가까운 곳으로 배정해주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2] 코로나 백신 종류는? 현재 허가 받은 품목은 3건이며, 사전검토중인 것이 1건 있다고 합니다.

  허가 받은 품목은 코미나 티주-한국화이자 한국 아스트라제네카 코비스 아스트라제네카 코비스 3가지 이며, Ad 26. COV2.S-한국얀센(바이러스 벡터)는 사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3] 코로나 백신 접종비용은? 비용은 "무료"입니다. 임상실험 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부작용에 대해서도 염려를 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나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기 때문에 전국민 접종을 권하고 있습니다. 

  4] 코로나 백신 부작용은? 구토감, 발열, 두통 등이 대표적입니다. 주사맞은 부위에 뻐끈함이 느껴지기도 하고 쇠약감, 피로함이 들어 일상생활으로 돌아가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과음한 다음 날 느끼는 숙취가 느껴지는 부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이어 3-4일 정도는 피로감 두통, 숙취와 비슷한 증상, 접종 부분이 아린 느낌이 있을 수 있고 두통약으로 완화될 정도라고 합니다.  

  5] 접종 순서 최우선 대상은 현장에서 환자를 치료중인 의료진입니다. 코로나에 취약한 노인과 백신별 임상 경과 공급 등을 토대로 순차적으로 접종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   1차 : 코로나 환자를 담당, 치료하는 의사보건 의료인과 요양시설 및 병원 관계자, 재활시설 및 정신요양 종사자와 입소자

   2차 : 노숙인, 장애인 시설 종사자와 입소자, 60세 이상의 노령분과 1차 접종을 받은 의료인, 보건의료인을 제외한 의료인

   3차 : 50-60세 성인, 만성질환자를 가진 성인, 소방, 경찰 및 사회기반 시설의 군인, 소아 보육, 청소년 교육 시설 종사자, 일반 성인(18-49세) 

  7] 접종대상자는? 5월에는 60~74세 어르신들이 주 접종 대상으로 5월 6일부터는 70~74년생(1947~1951년생) 예약이 실시되고 있고, 5월 10일부터는 65~69세 어르신들도 대상이 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무료로 접종됩니다. 

  8] 온라인 예약 방법은? 온라인 예약은 사전예약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본인인증이 필요하며 접종할 병원 및 시가능ㄹ 정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온라인 사전예약 사이트 (ncvr.kdca.go.kr) 

  9] 콜센터 예약방법은? 1339 전화 후 전화로 위탁위료기간 및 시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자녀인 대리인이 대신 예약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종류와 부작용, 순서등을 접종전 미리 숙지해두시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독감접종을 한 후에는 그 시기에 유행하는 독감을 피해서 지낼 수 있는 것처럼 변형위험부터 전염성까지 기준 코로나 또한 항체가 형성되면 걸릴 위험이 낮아 질겁니다. 하지만 제대로 항체형성이 되기 전까지는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시고 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출처 : 네이버 코로나 현황판

백신을 맞는 것만으로 면역이 100%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시간이 흐르면서 항체가 생긴다고 발표한 바있으니 항상 주의하고 조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코로나 백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