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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경제, 직장업무/시장분석, 마케팅

기업 브랜드 전략 3요소 및 브랜드 종류와 서열관계를 가지는 브랜드 계층구조를 정리

by 실행하는 아빠 2020.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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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마케팅에서 재일 중요한 브랜드 마케팅전략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업이 자기만의 이념, 목적, 활동, 표현, 색깔 등을 의식적으로 통일하여 경쟁자와 차별화된 브랜드 만들므로써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켜 소비자에게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게 만들어 자기만의 충성고객을 만들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유지하게 하는 매우 전략입니다.

아무리 말씀드려도 지나치지않는 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 브랜드 전략 

  - 브랜드, 즉 상표를 광고선전 등에 통해 널리 알림으로써 경쟁자의 동일 제품과 자기 제품과를 차별해서 경쟁우위 확보하는 전략을 말하며, 이 전략의 최대 목적은 차별화(differentiation)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의 형성이다.

  - 차별화란, 기능과 품질에 거의 차가 없는 정품간에 마치 그와 같은 차이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주관적 인상을 가지도록 만드는 일이며, 그 결과로서 특정 브랜드 상품을 선호하게 되는 심리가 브랜드 이미지이다. 

 - 브랜드 Architecture : ‘Line(개별) 브랜드 → Family/Category 브랜드 → Master 브랜드 상승 효과 추구 

  - 90년대 품종다각화 시기 ‘Master 브랜드 + 보통명사 브랜드 적용 관행으로 품종특성에 맞는 Power 브랜드 육성 

  - 20년대 Line(개별) 브랜드 런칭 장려하고, 품목내 M/S 선도한후 Category로 확장하여 Family 브랜드로 육성 정책

  - 브랜드 전략의 3요소 

     1] Concept : 비즈니스에서 컨셉을 정의 하려면 업의 본질을 정리 해야 한다.

     2] Technic : 상품이란것은 만들어 낼수 있는 개발력(기술, 정보, 지식 등)을 말한다. 

     3] Concents : 브랜드가 이야기 하고자 하는 내용이다. 다시말해 목차를 말하며, Contents의 구성의 첫번째가 Concept에 관한 Contents인 Story이고 두번째가 Technic에 관한 Contents인 Solution이다.

■ 브랜드 종류 및 서열관계

 

 1] Corporate Brand ( Corporate Identity, 일명 CI )

   - 기업 이미지를 통합하거나 개별제품의 품질을 보증·후원하기 위하여 자사의 제품명에 사용되는 기업의 상호. 마케팅 전략의 요소인 브랜드는 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고 경쟁우위를 획득하기 위해 사용된다. 기업브랜드는 기업의 가치를 나타내는 기준이며, 소비자에게는 신뢰성과 일관성, 제품의 품질 및 서비스 등의 가치에 대한 확신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 예를들면, 삼성, LG, 현대, CJ, 롯데 등 

 2]  Brand Identity [BI]

   - 브랜드의 이념・목적・활동・표현 등을 의식적으로 통일하여 브랜드의 개성을 만들어내고 신뢰성을 주는 것으로서 브랜드 이미지를 정착하기 쉽게 하는 것. 또한 디자이너즈 브랜드 등의 경우 종업원을 관리・통괄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기도 하며, 구체적인 방법으로서는 상품브랜드의 마크・로고・색상・취향・마인드・코디네이션・판매촉진활동・광고선전활동・홍보전략 등을 통일하는 것 등이 있다 

3] Master Brand 

   - 한 기업을 대표하는 브랜드 말한다.  예를들면, CJ제일제당, 동원F&B, 롯데제과, 현대건설, LG전자, 삼성전자 등등 

4] Family Brand 

    - 한 기업에서 생산되는 유사제품군이나 전체 품목에 동일하게 부착하는 브랜드, 다시말해 통일브랜드라고도 한다. 제품과 기업의 이미지를 통일하여 제공하는 상표정책의 하나로서, 기업의 신뢰도를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한 가지 브랜드만을 부각시켜 그 기업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을 인식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 예를들면, CJ 비비고(만두, 김치, 국탕찌개, 김 등 2가지 카테고리 이상), 오뚜기(CI, BI, Master Brand, Family Brand 총칭) , 동원 양반(죽, 김, 김치 등 카테고리) 등등 

 5] Category Brand or 개별(Line) Brand 

   - 한 기업에서 생산된 단일 제품군에 사용하는 브랜드로써 라인브랜드(line brand)라고도 한다. 개별브랜드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신제품을 출시하였을 때 이미 알려진 기업명이나 공동 브랜드명을 사용하는 것보다 제품을 차별화시키기가 유리하며, 제품의 속성이나 특징을 잘 나타내어 각 브랜드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또한, 실패한 브랜드의 부정적 이미지가 다른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고, 특정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마케팅 비용이 많이 들고 경쟁시장에서의 우위확보에 어려움이 따르며,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대기업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기업은 회사명을 Family Brand and 개별(Line) Brand 까지 적용하면 사용하고 있으며 어느정도 규모가 되면 M&A를 통해서 브랜드를 하나 더 운영하는 형태로 패밀리브랜드를 각각 적용하면서 운영한다.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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