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출근하면서 하늘과 산을 바라보니 파란 하늘과 초록색으로 변해버린 세상을 잠시 걸음을 멈추고 한 5분 동안 벤치에 안 자서 멍하게 보고 출근을 했습니다. 마음이 한결 가벼워집니다.
코로나가 세상을 바꾸고 있는 시점에서 그 중심에 있는 온라인시장 또 그 중심에 있는 모바일 시장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내 손안에 시장 모바일, 그안에 1㎝ 아이콘이 세상의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 비중
- 온라인 쇼핑 거래 비중은 19년 2월 20.6% → '20년 2월 27.7%, +7.1%로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고 코로나 19 이후에도 이 변화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 '20년 2월 온라인쇼핑 동향
- '20년 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24.5% 증가한 11조 9,618억 원이며,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은 31.1% 증가한 8조 1,436억 원을 기록되었습니다.
- 전월대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4%,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0.8% 각각 감소되었습니다. 1월 대비 2일 부족한 사항에서 2일 더 근무를 했다며, 매출 상승 폭은 더 컸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 비중은 68.1%로 전년동월(64.6%)에 비해 3.5% p 상승되었습니다.
■ 상품군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 2020년 2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서비스 (-1.9%)에서 감소했으나, 식품(77.7%), 생활(51.0%) 등에서 증가, 전월대비로는 가전(17.8%), 생활(17.5%) 등에서 증가했으나, 서비스(-24.8%), 패션(-3.6%) 등에서 감소되었습니다.
- 2020년 2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60.0%), 여행 및 교통서비스(-46.2%)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82.2%), 음·식료품(71.0%), 생활용품(52.8%) 등에서 증가되었습니다.
- 전월대비로는 가전·전자·통신기기(20.2%), 생활용품(14.6%) 등에서 증가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58.1%), 여행 및 교통서비스(-51.5%), 의복(-9.7%) 등에서 감소되었습니다.
■ 취급상품 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0년 2월 온라인 쇼핑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종합몰은 32.0% 증가한 8조 3,004억 원을, 전문몰은 10.3% 증가한 3조 6,614억 원을 기록하였고, 전월대비 종합몰은 3.0% 증가, 전문몰은 12.8% 감소되었습니다.
- 2020년 2월 온라인 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몰은 34.9% 증가한 8조 5,140억 원을,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4.7% 증가한 3조 4,479억원 달성하였고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5%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4.5% 감소되었습니다.
전체 시장 중 온라인 비중은 30% 육박하였고 그중 모바일 70% 가까이 증가하였습니다. 언텍트 소비에 대한 언텍트마케팅에 대한 중요함은 더욱 강조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가 제품을 직접 볼수 없기 때문에 제품을 설명하는 온라인 제품 판매 상세페이지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발맞춰서 제품 상세페이지를 만들어주는 사업이 호황을 이루고 있습니다.
"제품 + 사진 + 웹디자인" 제품당 30만 원 ~ 100만 원까지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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