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을 하시다면 기본이 되는 마케팅 신제품/신사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마케팅이란? 기업(생산자)이 이윤을 목적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거시환경(PEST분석), 3C분석(미시분석), Concept, STP전략, 4P전략, 손익관리 등등등...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Market + ing 시장에서 발생하는 상품 기획 ~ 최종 판매까지 전과정 시장(market)을 만드는 행위이며 ① 제품을 누구에게 팔 것인지?, ② 어디에서 얼마에 팔 것인지?, ③ 어떤 방법으로 더 잘 팔리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 마케팅 전략 체계의 이해
1] 목적
- 고객의 니즈를 찾아 니즈를 만족시키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활동 (identifying & satisfying consumer needs)
- 제품이 스스로 팔리도록하여 판매활동을 필요 없게 만드는 것, 이윤을 추가한 지속가능 경영활동
2] 환경 분석
- 거시환경(PEST) : 정치적(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적(Technological)
- 시장현황 : 시장규모, MS, 경쟁사, 유통사 등 실적 분석
3] 3C(4C) 분석(미시적 분석)
- 고객(Consumer), 유통(Channel), 경쟁사(Competition), 자사(Company)
4] Concept (STP)
- 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 포트폴리오, 판매 목표 수립
5] 4P(5P) Mix
- 제품 (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 사람 (People)
6] 성과 관리
- Brand 인지도 및 선호도 관리를 통한 지속 관리
- 표적시장에서 기존 제품육성 및 신제품 발매하여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 및 M/S 향상
- 사업 운영 및 관리를 통한 기업 손익 관리하여 이윤 추구하는 것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Value Chain 검토하여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여 기업의 성과(이윤)를 추구하여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게 만드는 활동입니다
어려운 말도 많지만. 한 번쯤 사업을 생각하신다면 꼭 확인해야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아래 내용도 참고하세요
이상
'경영, 경제, 직장업무 > 시장분석,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촌의 4차 산업혁명 수경 재배, 스마트팜의 장점 및 장기적 성장 전망 (22) | 2020.04.25 |
---|---|
기업 브랜드 전략 3요소 및 브랜드 종류와 서열관계를 가지는 브랜드 계층구조를 정리 (24) | 2020.04.24 |
OTT(넷플릭스, 유튜브) vs 영화관(CGV, 롯데시네마), 코로나19 이후 영상/영상 미디어 콘텐츠의 방향은 ??? (22) | 2020.04.19 |
식료품 구매 패턴 변화로 배달·온라인 매출 상승, 면세점·식자재 매출 부진 / 코로나19로 누가 웃고 누가 울고 있나?!! (8) | 2020.04.19 |
코로나19로 인하여 미·유럽 사재기 열풍, 면역강화 식품 인기에 한국 농식품 수출 증가!?? (24) | 2020.04.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