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시장분석, 마케팅

마케팅 전략의 이해, 신사업/신제품 전략 요거만 알면 된다 ^^;;)

by 실행하는 아빠 2020. 4.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을 하시다면 기본이 되는 마케팅 신제품/신사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마케팅이란? 기업(생산자)이 이윤을 목적으로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하는 것으로 거시환경(PEST분석), 3C분석(미시분석), Concept, STP전략, 4P전략, 손익관리 등등등...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Market + ing 시장에서 발생하는 상품 기획 ~ 최종 판매까지 전과정 시장(market)을 만드는 행위이며 ① 제품을 누구에게 팔 것인지?, ② 어디에서 얼마에 팔 것인지?, ③ 어떤 방법으로 더 잘 팔리게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 마케팅 전략 체계의 이해

 1] 목적

   - 고객의 니즈를 찾아 니즈를 만족시키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활동 (identifying & satisfying consumer needs)

   - 제품이 스스로 팔리도록하여 판매활동을 필요 없게 만드는 것, 이윤을 추가한 지속가능 경영활동 

  2] 환경 분석 

   - 거시환경(PEST) : 정치적(Political), 경제적(Economic), 사회적(Social), 기술적(Technological)

   - 시장현황 : 시장규모, MS, 경쟁사, 유통사 등 실적 분석  

  3] 3C(4C) 분석(미시적 분석)

   - 고객(Consumer), 유통(Channel), 경쟁사(Competition), 자사(Company)  

  4] Concept (STP

    - 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 포트폴리오, 판매 목표 수립 

  5] 4P(5P) Mix 

     - 제품 (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 사람 (People) 

   6] 성과 관리 

     - Brand 인지도 및 선호도 관리를 통한 지속 관리

 

     - 표적시장에서 기존 제품육성 신제품 발매하여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 및 M/S 향상 

     - 사업 운영 및 관리를 통한 기업 손익 관리하여 이윤 추구하는 것  

 

마케팅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Value Chain 검토하여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여 기업의 성과(이윤)를 추구하여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게 만드는 활동입니다 

어려운 말도 많지만. 한 번쯤 사업을 생각하신다면 꼭 확인해야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아래 내용도 참고하세요 

이상 

 

https://eibery77.tistory.com/22

 

국내 식품시장 8대 트랜드, 식품 시장 동향 파악을 통한 향후 방향 제시!!??

오늘은 국내 식품시장 환경분석에 따른 유통 및 제조업의 변화 대응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 소비자 및 환경 변화에 따른 국내 식품시장 8대 트랜드 분석 - 환경분석 : 인구구조/시회정책 변화, 식품화 급..

eibery77.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