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직장업무/시장분석, 마케팅

규모의 경제에서 인구 1억이 중요한 이유?? 지속 정체의 유가공업계의 서울우유의 매출실적(손익) 및 전략방향..^^

by 실행하는 아빠 2020. 4. 9.
반응형

행동이 답이다... 오늘은 유가공 업계 1위 서울우유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몇 년동안 지속적으로 정체하고 있는 유가공업계...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이유는...ㅋㅋㅋ?? 잘 알고 계시겠지만 출산율입니다. ㅜㅜ 

정부는 미래를 위해서라도 꼭 출산율을 올려야 될텐데요...

 소비와 생산을 균형을 이룰 수 있는 한 나라의 인구수는 1억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저희나라 대한민국은 수출주도형 국가로 살아 남아야 합니다.

그래서 일본이 경제발전을 빨리 이룩할수 있었고, 베트남도 1억의 인구로 빠르게 경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필리핀도 1억이 넘지만 거기는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라서 제외 그리고 중국은 대박 ^^ ㅋ

이해하기 쉽게 다시말하면 저희나라에서 A라는 업체 1조 매출액을 기록했다면 일본에서는 2조 매출액을 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견 회사도 규모의 경제가 더 빨리 이룰수 있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앞에서 말씀드린것처럼 서울우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릴꼐요...

 

 

■ 서울우유 (출처 - 전자공시시스템 자료)

1] 최근 5개년 실적

  - 백색유 소비의 감소로 매출 정체 ('19년 매출 1조 7천억, 전년比 +0.3%, 5개년 CAGR +0.1%)

  - 매출 2조 달성을 위해 사업 다각화 및 신공장 가동을 통한 생산력 강화로 원가 경쟁력 강화

 

2] 주요 현황 및 향후 전략 방향

   (1) 주요 현황

    - 매출 168백억원대 정체 (19년 예상 매출 16,800, 5개년 CAGR +1.0%)

    - 출산율 감소, 학생, 군인등 서울우유 급식 물량 감소

    - 유제품 전문 디저트 카페의 확대 및 중국 출산 장려 정책에 의한 수출확대 

    - 단백질과 유지방 함량이 높은 저지우유를 활용한 저지아이스크림 론칭

   (2) 향후 전략 방향

     - 시장 선점을 통한 우위 확보을 통한 견고화 MS 1위 유지 (10년 연속 브랜드 1위)

       백색시유 100%’를 통한 품질 고급화 전략으로 백색시유 MS 40% 돌파

     - Flip요구르트 비요뜨신제품 출시 및 적극적인 광고 및 홍보활동을 통해 20만개 돌파,

       빙그레 (토핑) 신규 진입 시장 확대   à 시장 600억 추정  

    - 위기 극복을 위한 사업다각화

      디저트 카페 밀크홀 1937’ 매장 확대(서현, 종로) 및 이미지개선 효과

      간편 대용식 시장 진입 아이마이밀 오트밀크’,’아침에 스프출시

 

정리하면...

  1] 출산율이 낮은 우리나라의 유가공업계의 미래는 밝지 않습니다

  2] 백색우유의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서 간식(비요뜨), 유음료(요구르트) 등으로 극복하기 위해서 녹력 하고 있습니다. 

  3] 그리고 간편 대용식 시장에서 유가공업계의 존재감을 위해서 '오트밀크', '아침의 스프' 등 신제품 런칭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4] 마지막으로 설비투자를 통해서 신제품 출시 및 원가 경쟁력 확보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